본문 바로가기
식품영양과 건강

건강을 위한 채소, 과일식: 살아있는 음식과 7대 3의 법칙

by bula3 2025. 1. 5.

 

요즘 읽고 있는 책 「완전배출」(조승우)을 통해 과일, 채소에 들어 있는 효소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어떤 식생활을 실천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인간의 몸은 50~100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세포 1개는 1분 동안 100만 번의 화학반응을 일으킨다. 2016년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의 연구진들은 우리가 살아 숨 쉬는 동안 인체의 세포들은 끊임없이 세대교체를 한다며 하루에 무려 3,300억 개의 세포가 죽고 그만큼의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진다고 발표했다. 작은 세포는 수명이 짧은 반면 큰 세포는 수명이 10년이 넘고, 전체 세포가 교체되는 회전주기는 평균 80일이었다. 

 

즉,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운동체라는 말이다. 어떤 생각을 하느냐,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몸도 얼굴도 변한다. 과일을 먹으면 과일처럼 예쁜 얼굴이 되고 쓰레기 음식을 먹으면 쓰레기처럼 얼굴이 찌그러진다.

 

몸 속 화학반응과 완전배출을 돕는 채소, 과일, 통곡물

「완전배출」의 저자 조승우 원장은 이러한 화학반응이 순조롭게 일어나 건강하려면 체내효소가 충분해야 한다고 말한다. 효소에는 소화 효소와 대사 효소가 있는데, 소화효소가 음식을 소화시키면 대사효소가 소장에서 흡수된 영양분을 온몸에 보내고 혈관 청소 및 해독 등 많은 일을 한다. 이때, 소화가 어려운 육류나 각종 공장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사효소가 소화효소로 변하고, 그만큼 대사효소는 부족하게 된다. 

 

대사효소가 부족하면 원래 하던 일을 못하기 때문에 온몸이 무겁고 찌뿌둥하며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온다. 효소는 평생 생산되는 양이 정해져 있으며, 하루의 생산량까지 정해져 있다. 하루종일 죽은 음식을 먹는다면, 1주일 동안 사용할 소화효소를 하루에 다 사용한 셈이고 그만큼 수명도 짧아질 수밖에 없다. 

 

과식하는 사람 중에 장수하는 사람은 없다. 불필요한 곳에 효소를 낭비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과일과 채소는 효소 덩어리다. 효소가 소화,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려면 반드시 유기물질(생명이 살아있는)과 함께여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분말과 알약으로 된 효소는 생명이 없기 때문에 효과가 없으며, 불로 익힌 음식 또한 마찬가지다. 

 

 

과일과 채소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고 육류와 공장 음식은 대표적인 산성 식품이다. 그중에서 알칼리성 식품의 대표주자는 단연 레몬이다. 아침마다 레몬을 짜서 1주일간 하루 3~4번 꾸준히 마시거나, 일체의 죽은 음식을 먹지 않고 무첨가 주스를 1~2주간 먹기만 하면 몸속의 노폐물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온다. 레몬은 대장의 과도한 산성을 중화시키는 특효약이다.     

 

몸 속 독소를 완전 배출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위에서 말한 채소, 과일뿐만 아니라 가공하지 않은 현미와 콩, 고구마, 감자 등 통곡물도 이러한 식품에 해당된다. 비록 열에 의해 익혔다고 하더라도 공장 음식에 비해 현저히 우월한 음식이다. 

 

'가공육'은 1급 발암물질 

그렇다면, 가장 나쁜 음식은 무엇일까? 독약 다음으로 '가공육'이다. 1급 발암물질에 석면, 담배, 가공육이 있다. 그러니까 가공육(소시지, 햄 등)을 먹는 것은 담배를 피우거나 석면을 들이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말이다. 학교 건물에 석면이 들어있다고 석면철거를 주장하는 학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소시지와 햄을 먹이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가공육에는 너무도 많은 화학물질이 첨가된다. 발색제, 보존제, 폴리인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 끝도 없다. 얼마 전 '초가공 식품(가공육)'이 사람을 죽인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한국경제 2023. 05. 18).

 

조승우 원장은 가능하면 가공육을 먹지 말기를 권한다. 굳이 먹는다면 소나 돼지를 방목해서 목초를 먹인 고기, 그중 기름이 적은 안심부위를 먹는 것이 좋고, 굽기보다는 삶기(수육)의 조리법을 사용하여 먹을 것을 추천한다. 물론 각종 채소로 쌈을 싸서 먹어야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된다. 

 

 

7대 3의 법칙

* 몸에 좋은 음식 순서
(1) 산 음식 : 채소, 과일, 무첨가 주스 등
(2) 익힌 통곡물 : 현미밥, 나물, 고구마, 감자 등
(3) 각종 육류 :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 등
(4) 공장 음식 : 빵, 과자, 케이크, 라면 등
(5) 가공육 : 소시지, 햄, 베이컨 등

 

위의 음식에서 (1)번을 주식으로 하고 (2)번을 '마음껏' 먹으면 된다. (3), (4), (5)를 먹지 않고 오직 (1), (2)의 음식만 먹는 것을 '자연식물식'이라고 한다. 7대 3의 법칙에서 7을 채소와 과일, 무첨가 주스로 먹고, 나머지 3은 마음껏 먹는다. 그 '마음껏 음식'의 3을 위에 있는 (2)번 각종 익힌 통곡물로 채우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몸속 쓰레기가 1도 남지 않게 배출하는 식단이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