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 운동과 다이어트

살 빼는 음식과 운동, 맥두걸 박사의 다이어트 방법

by bula3 2024. 10. 21.

 

살 빼는 음식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책에는 살이 찌는 원인, 운동이 어떻게 살을 빼주는지에 대한 해답이 있다. 비만은 유전적인 요인(에너지대사율)도 영향을 미치지만, 환경적인 영향(음식과 활동성, 외모에 대한 가치관)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어떤 유전형질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탄수화물이 적고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아주 쉽게 살이 찐다. 

 

비만은 유전 때문이 아니라 음식습관과 같은 환경때문이다. 
절대 굶을 필요가 없다. 
과일, 채소, 녹말 음식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 방법의 전부다. 

 

 

 

우리가 흔히 과자나 여러 가지 칩종류를 탄수화물이라고 알고 있는데, 저자는 이런 음식들은 탄수화물이 아니라 밀가루에 합성향료와 트랜스지방을 적셔놓은 '지방음식'이라고 한다. 과자는 당연히 탄수화물 식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지방식품이라니, 탄수화물을 멀리했던 것이 좀 미안해지는 순간이었다. 심지어, 고구마도 탄수화물이라서 쉽게 살을 찌게만든다는 생각때문에 한동안 피했었는데, 요즘 다시 편한 마음으로 먹고 있다. 

 

근육을 키우는데 필요한 단백질은 채식만으로도 충분하다. 채소에는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단백질의 2~4배가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전체 칼로리 중에서 5% 이하로 단백질을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 그만큼 우리 몸에 단백질이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감자, 옥수수, 오렌지, 꽃양배추에도 단백질이 들어 있다. 모두 완벽한 단백질이다.(필수아미노산) 콩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다. 콩은 전체 칼로리 중에서 28%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이는 소고기와 비슷한 비율이다. 

 

초과된 단백질은 요산 및 암모니아등 각종 부산물을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고기를 많이 먹는 서구인들에게는 몸에서 역한 냄새가 난다.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를 병들게 해서 죽게 한다.  

 

 

살 빼는 운동

맥두걸 박사는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도 너무 힘들게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1주일에 4번, 하루 30분, 약간 빠른 걸음으로 산책하기만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이 책에 실린 여러 다이어트 성공 사례에서도 운동을 격하게 한 경우는 없었다. 

 

자연식물식을 실천하기만 해도 충분히 살을 뺄 수 있지만, 운동과 병행하면 더 쉽게 더 빨리 살이 빠진다. 그런데 운동하기 전에 반드시 음식부터 바꾸라고 조언한다. 지방과 기름은 혈액이 서로 엉겨 붙게 만들고(혈전)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자연식물식을 통해 위험한 혈관 질병들을 개선한 후,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다. 

 

심한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가 있다. 운동은 '죽자 사자'하면 반드시 역효과가 난다. 운동할 때 근육은 탄수화물과 지방에서 에너지를 빼내서 사용한다. 자기 힘의 60% 정도의 강도로 운동하면, 탄수화물과 지방에서 각각 절반 정도의 에너지를 뽑아쓴다. 그러나 강도를 높여 90% 정도로 운동하면, 에너지의 거의 대부분을 탄수화물에서 꺼내 사용한다. 

 

급한 사태가 왔다고 감지한 몸이 탄수화물을 내주고, 만약을 대비해 저장해둔 지방은 최후까지 지켜내기 때문이다. 결국 운동 강도가 높아질수록 지방이 덜 소비된다는 뜻이다. 

 

지방을 태우고 싶다면 중간정도 힘이 들고
지속가능한 운동을 해라.

 

 

중간정도의 운동이란, 운동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을 정도를 말한다. 편안하게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지를 측정법으로 삼으면 된다. 심한 운동보다는 중간정도의 운동을 하고, 운동시간을 늘리는 편이 더 낫다. 걷기, 수영, 자전거를 천천히 40~60분 정도 하면 효율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더 오래 운동하면 저장된 지방을 더 많이 연료로 사용한다. 가장 좋은 예가 '마라톤'이다. 계속 달리면서 지방 사용을 늘리고 탄수화물 사용을 줄인다. 오래 운동할수록 지방의 소비가 상당히 늘어난다. 

 

근육을 사용해서 연속적으로 하는 운동이 체중감량에 가장 좋은 운동이다. 걷기, 달리기, 사이클링, 수영, 테니스, 농구, 배드민턴, 마라톤, 스키 등은 매우 효율적인 유산소운동이며 체중감량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저자는 시간을 꼭 만들어서 운동하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기를 조언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를 일부러 멀리 주차해놓고 걷기, 계단 이용하기, 버스에서 서 있기 등 습관적으로 활동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다.

 

 

쉽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힘들다.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가볍게 넘기게 되는 것들이다. 하지만 건강과 다이어트는 기본과 본질에 충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돈 들여서 약을 사먹고, 거창한 운동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일단 맥두걸 박사의 살빼는 음식과 살빼는 운동을 실천해보자.

 

자연식물식 위주의 식단, 기름과 지방 섭취 줄이기, 공장식 가공식품 먹지 않기,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활동량 늘리기... 책 속의 다이어트 방법을 실천한 후 살빼기에 성공 사례를 보면 신기할 정도다. 

 

비만의 주범은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 동물성 단백질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위에서 말한 다이어트 방법을 실천해보자.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77630669?cat_id=50009980&frm=PBOKPRO&query=%EB%A7%A5%EB%91%90%EA%B1%B8+%EB%B0%95%EC%82%AC%EC%9D%98+%EC%9E%90%EC%97%B0%EC%8B%9D%EB%AC%BC%EC%8B%9D&NaPm=ct%3Dm2j1ffr4%7Cci%3D749d3efa561b77b2bbf94fd131eac6c67132a008%7Ctr%3Dboknx%7Csn%3D95694%7Chk%3D91637c201faf5e33fb9411bb8c190b4cc65eb225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