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 운동과 다이어트

다이어트 식단, 11kg 감량한 신봉선의 '다이어트 양파절임' 레시피

by bula3 2024. 10. 29.

 

개그우먼 신봉선(44)이 지난 25일 유튜브 채널에서 다이어트 레시피를 공개했다. 그 레시피를 보면 살이 빠질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신봉선의 양파절임, 양파장아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기름기를 싹 빼주는 신봉선 다이어트 양파절임 레시피'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되었는데, 이 영상에서 양파 절임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한다.

 

 

양파 절임

양파 껍질을 벗기고 채썬 후(약간 두껍게), 식초와 알룰로스를 준비한다.

알룰로스란?
인공감미료 중 하나로, 알룰로스의 단맛은 설탕의 70% 정도인데 칼로리는 1g에 0.2~0.4kcal에 불과해 체중감량을 위한 감미료로 언급되기도 한다. 섭취한 알룰로스는 98% 이상이 흡수되지 않고 배출된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 항산화, 혈당 조절의 효과가 알려져 있지만, 과다 섭취 시 복부 불편감(설사, 복부팽만, 복부 통증 등)을 느낄 수 있다.

 

알룰로스 : 식초 = 1/2 : 1의 비율로 촛물을 만드는데, 너무 달면 안되기때문에 식초 비율을 조금 더 높인다. 냄비에 식초, 알룰로스, 소금 약간 넣고 끓인 후 식힌다. 채썰어놓은 양파가 어느 정도 잠겨야하므로 단촛물 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넉넉히 만든다.

 

신봉선님은 플라스틱 통에 식히지 않은 뜨거운 단촛물을 부었는데..^^;; 스텐통이나 유리 그릇으로 바꾸거나 단촛물이 다 식은 후 붓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위의 컵으로 식초 3컵을 냄비에 붓는다

 

채 썰어 놓은 양파 위에 소금을 살짝 뿌려놓고, 끓은 단촛물이 식으면 그 위에 붓는다.

 

양파 장아찌

냄비에 식초, 알룰로스, 간장 2컵, 물2컵을 넣고 끓이면 장아찌 양념이 된다. (단촛물 레시피에 물과 간장을 추가, 식초와 알룰로스 비율은 단촛물 레시피와 같다)

 

장아찌 양념이 끓으면 양파 위에 붓는다

 

양파 장아찌

 

양파절임을 완성한 신봉선은 약 한달 정도 숙성시킨 후 지인들과 시식을 했다. 지인들은 “식감이 너무 좋다. 그런데 너무 시다” “딱 신봉선의 맛이다” “근데 뭔가 기름기가 싹 내려가는 맛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양파 다듬고, 끓이고, 식히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는 있지만,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 도전해볼만 하다. 사실, 요리초보자들은 장아찌류 간을 맞추는 게 쉽지만은 않다. 그런데 '다이어트' 양파절임이기 때문에 맛보다는 건강에 초점을 맞춘다면 좀 시큼해도, 맛이 좀 떨어져도 먹을만하지 않을까? ㅎㅎ 

 

이번주말에는 다이어트 식단에 넣을 '신봉선의 양파절임'에 도전~!!!

 


 

신봉선이 공개한 다이어트 양파절임 레시피 재료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미코유 김민지 <양파요리 비법 노트>, 구관모 <천연식초로 100년 살기> 등의 책에는 양파, 식초와 같은 자연식 재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므로 식단 구성할 때 참고하면 좋다. 

 

◇ 양파 효능

양파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혈전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영양소가 있어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케르세틴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 지질을 분해, 배출하므로 양파즙을 꾸준히 먹으면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양파를 곁들이면 좋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황화알릴 성분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케르세틴과 황화알릴은 익혀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날로 먹어도 좋고 구워 먹어도 좋다. 

 

◇ 식초 효능

식초는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발효식초에 들어 있는 각종 유기산은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고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식초에 든 초산은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해소하고, 구연산이 노화와 피로의 원인인 유산 발생을 방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식초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심혈관 건강에 유익하다.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고 밀누룩 속 펩티드가 간장을 보호하며 백혈구의 면역 기능을 높이고 자연 살균, 방부, 해독 작용도 해준다. 다면, 빈 속에 식초만 먹으면 위나 식도를 자극해 오히려 건강에 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음식에 적당히 간을 하는 방식으로 식초를 사용하도록 한다.

 

 

◇ 알룰로스 효능

다이어트 중에 단맛을 추가하고 싶을 때 조금 사용한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건포도 등 과일류에 있는 희소 천연당으로 설탕보다 건강에 더 안전할 수 있지만, 위에 언급한대로 사람에 따라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도록 한다. 하루에 체중 1kg당 0.4g 이내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나는 평소 인공감미료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장 건강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알룰로스를 대체할 수 있는 당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집에서 만든 양파액기스를 넣어볼까? 양파 절임에 양파 액기스까지 넣으면 맛이 어찌되려나..?? 

 

 

반응형